침의 진통효과 메커니즘 밝혀졌다!
침의 진통효과 메커니즘 밝혀졌다!
[앵커멘트]
우리 나라 전통 의학인 침의 진통효과에 대한 치료 메커니즘이 처음으로 규명됐습니다.
그동안 경험적으로 사용되던 침의 진통효과에 대한 기전이 과학적으로 밝혀지면서 한의학 과학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통증이 없는 곳에 침을 놓았는데 신기하게 낫네!'
한의원에서 침을 맞다 보면 누구나 한번쯤 가져보는 생각입니다.
침은 만성 통증을 비롯해 염증 등 다양한 질환에 사용되고 있으나 치료 기전, 즉 치료 메카니즘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아 한의학 과학화를 위한 중요한 연구 대상이었습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구성태 박사팀이 이 같은 침의 통증효과 메커니즘을 과학적으로 규명한 연구 결과를 내놓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인터뷰:구성태, 한의학연구원 의료연구부]
"침의 진통효과를 과학적으로 밝혀낸 것입니다."
침의 진통효과가 어떤 경로를 통해서 나오게 되는지를 알아 보기 위해 발목 염좌를 유발시킨 실험동물에 전기침을 주고 척수에서 염증을 유발시키는 물질이 관여한다는 사실을 밝혀낸 논문입니다.
말초신경의 통증을 전기적 신호로 바꿔 척수를 통해 뇌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해당 경혈에 침을 놓아 척수에서 통증을 완화하는 역할이 과학적으로 규명된 것입니다.
침의 진통효과에 대한 이번 연구 결과는 통증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전문 국제학술지 'Pain'2월호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침의 모르핀성 진통효과 기전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는 했지만 장시간 침의 효과가 지속되면서 모르핀이 관여하지 않는 침효과 기전을 밝힌 연구는 거의 없었습니다.
[인터뷰:구성태, 한의학연구원 의료연구부]
"침의 치료연구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침의 진통효과 기전을 보여줌으로써 한의사들의 치료방법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침의 치료효과에 관한 성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YTN 이정우[ljwwow@ytn.co.kr]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