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기사모음

지방 덩어리 녹이는 단백질 발견

도일 남건욱 2010. 6. 20. 21:54

지방 덩어리 녹이는 단백질 발견

도쿄대 연구팀서 임상시험
부작용 없이 비만치료 기대

도쿄대 질환생명과학 연구팀이 지방세포 속의 중성지방 덩어리를 녹이는 단백질을 발견했다고 마이니치(每日) 신문 등 일본 언론이 9일 보도했다.

연구팀이 발견한 단백질은 백혈구의 한 종류인 마크로퍼지로 만들어진 ‘AIM’이다. 연구팀은 AIM의 작용을 조사하기 위해 AIM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유전자 조작을 한 실험용 쥐와 그렇지 않은 쥐를 관찰한 결과 AIM이 생성되지 않는 쥐가 현격하게 살이 찌는 것을 확인했다. 또 연구팀이 지방세포에 직접 AIM을 투입한 결과 72시간 후 지방 덩어리가 녹아 4분의 1 크기로 작아졌다. 매주 한 차례 0.1mg의 AIM을 투입한 체중 40g의 쥐는 칼로리가 높은 먹이를 먹어도 4주 후 체중이 5g 감소했다.

반면 똑같은 환경에서 AIM을 접종하지 않은 쥐는 체중이 10g 늘었다. AIM은 지방세포 내 지방 덩어리를 녹일 뿐 아니라 지방세포 자체가 늘어나지 않도록 하는 작용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항비만약은 중추신경계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AIM은 지방세포에만 작용하는 데다 원래 체내에서 자체 생성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이런 부작용의 우려가 없다. 연구팀의 미야자키 도루(宮崎徹) 교수는 “임상시험을 통해 이번 연구 결과를 당뇨병과 동맥경화·비만을 해소하는 신약 개발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박소영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