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고객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도일 남건욱 2013. 7. 18. 11:33

우리 모두가 누군가를 ‘고객’으로 모시고

사니까 고객은 정말 중요한 존재입니다.
필립 코틀러의 신간에는 ‘고객’이란 나에게
혹은 우리에게 누구인가를 다양하게
정의한 분들의 이야기를 정리해 두었습니다.
슬쩍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비즈니스의 목적은 다른 고객을 만드는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스리브 싱
불평을 하는 고객이야말로 나의 가장 좋은 친구다.
-스튜 레너드
기업이 존재하는 목적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
기업의 유일한 수익 원천은 고객이다.
-피터 드러터
2.
최고 기업은 고객을 만들지 않고
열광적인 팬을 만든다.-켄 블렌차드
우리는 모든 개인을 고객으로 보는 대신
모든 고객 속에서 개인을 찾아내야 한다.
언제나 까다로운 고객을 만족시키려 노력하라.
그러면 나머지 고객을 만족시키기가 쉬워질 것이다.
-무명 씨
3.
미소를 짓지 않을 거면 장사를 하지 마라.-중국 속담
훌륭한 고객 서비스에는 형편없는 고객 서비스보다
더 비용이 적게 든다.-샐리 그로노우
고객서비스는 한 부서의 일이 아니라
모든 직원의 임무다.-무명씨
4.
고객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 
그 일을 더 많이 하라.
그리고 고객이 싫어하는 일을 적게 하라.
-무명씨
단지 고객만이 우리를 해고할 수 있다.
-샘 월턴
고객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것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이다.-잭 웰치
5.
판매를 하지 말고 고객을 만들어라. 
-캐서린 바체티
당신의 새로운 상사는 고객이다.
고객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 것과 같다.-무명씨
규칙1: 언제나 고객이 옳다. 규칙2: 만약 고객이 틀렸다면
규칙1로 돌아가라.-스튜 레너드
-출처: 필립 코틀러,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청림출판, pp.8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