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은 남녀 관계에서 미묘한 심리 싸움을 말합니다.
밀당의 기술을 조금 응용하면 모든 인간관계에서 참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을 가르치는 교수님이 훈수하는 ‘밀당의 기술’은 어떤 것이 있을까? 9가지 중에서 쓸 만한 것을 골라 보았습니다. #1. 당신이 떠날지도 모른다는 긴박감을 조성하라. 완전 매진의 법칙을 기억하라. 희소성의 원리를 활용하자. 당신이 언제가 상대방을 기다리지 않는다고 알려라. 언제든 품절될지 모른다는 위기감을 조성하면 당신을 향한 그 사람의 마음이 더 빨리 움직인다. #2. 같은 것도 상대방에게 이익으로 보이게 하라. 사람들은 기준점을 넘어서는 부분은 이득으로, 미달하는 부분은 손실로 간주한다. 당신이 상사에게 실적을 내놓을 때도 덮어 놓고 잘했다고 할 것이 아니라 어떤 비교 기준에서 어느 정도 더 달성했는지를 보여 주는 것이다. #3. 장점은 나누고 단점을 합쳐라. 선물보따리, 비용덩어리 선물보따리는 한 번에 하나씩 풀고, 비용 보따리는 몽땅 합쳐서 한 번에 푸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선물의 가치는 더 크게 보이고, 비용의 가치는 더 작게 보인다. #4. 생생한 긍정 사례로 당신을 각인시켜라. 소수의 법칙은 기회다. 긴급 구조 같은 생생한 경험은 사실 겁쟁이인 당신을 영원히 용감한 사람으로 기억할 수 있게 할 것이다. #5. 곁에 있는 사람에 따라 당신의 호감도가 달라진다. 대조 효과를 활용하라. 면접관이 튀는 사람을 원하는가. 그러면 상식적인 의견과 반대되는 입장을 취하고 그 근거를 열정적으로 제시하라. 사람들의 인식은 대조 효과에 큰 영향을 받는다. 중립적인 당신이라도 보수주의자 앞에 가면 진보적으로 보이고, 진보주의자 옆에 가면 보수적으로 보이는 것이다. 필요에 따라 친구를 활용하면 당신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다. #6. 도움을 요청하면 호감은 덤으로 온다. 도움을 요청하며 호감을 사라. 호감을 사고 싶은 사람에게 가벼운 도움을 요청하라. 그 사람은 도움을 주고 난 다음 당신을 좋아해서 도와준 것이라고 해석할 테고, 자신의 가치를 알아본 당신에게 호감을 가질 것이다. -출처: 문준연, (호감의 법칙), 21세기북스, pp.153~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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