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분야의 사람들은 세상을
어떻게 내다보고 있을까? 뉴스쿨에서 철학과 인류학을 가르치는 벤 리와 파슨즈스쿨에서 크리에이터, 디자이너, 기업가를 가르치는 부루스 누스바움은 변화를 헤쳐 나가는 사람들에게 다음의 6가지를 제안합니다. 두 사람은 누군가 사업 실행과 정책, 제어 시스템, 경제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논의할 때 아래를 중요한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1. 창조성은 경제가치의 원천이다 창조성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을 살 수 있는 것으로 바꿀 수 있다. 또 창조성은 우리 안에 있는 풍부한 열망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이런 희망을 경제적 가치를 띠는 제품이나 경험으로 전환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창조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범위를 확대하면서 시장성 있는 상품이 탄생하면 그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2. 불확실성은 사회 및 경제생활의 현 상태를 나타낸다 불안전성, 복잡성, 모호성이 가속화되는 것은 경제생활의 지속적인 상태를 나타낸다. 불확실성이 오히려 혁신과 성장, 새로운 사업과 직종 창출의 기회로 작용한다. (->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3. 기업가는 경제성장을 이끈다 모든 기업가(회사에서 기업가처럼 행동할 수 있도록 원조를 받는 사람을 포함한다)는 경제모델의 중요한 주체에 해당한다. 새로운 것, 지금보다 더 나은 것을 만들겠다는 소명 의식으로 일에 매진하는 기업가는 혁신과 성장, 업무를 창출하며 궁극적으로 회사에 수익을 가져다 준다. 이미 실력을 인정 받은 초기 기업들도 초기 설립자가 계속 회사를 운영하거나 초기 설립자의 힘이 남아 있을 경우, 나름대로 혁신적인 측면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노력한다. 4. 자본주의는 사회운동이다 자본주의는 오로지 시장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역동적이고 활력이 넘치면서도 불확실하고 가변적인 사회현상에도 자본주의의 특징이 있다. 따라서 사회, 정치, 기술적 문화를 모두 이해하는 것이 외부성이 아닌 모델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람들의 의미 있다고 여기는 관습, 의식, 행동 양식, 가치들과 친숙해지는 것도 기업 활동을 잘하는 중요한 팁이 된다. 당신이 속한 세계적인 네트워크의 실제 문화는 물론, 디지털 문화를 잘 알아야 요즘 시대의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사항을 갖출 수 있다. 5. 소셜 네트워크는 경제를 구성하는 초석 역할을 한다 사람들은 점점 대규모로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커뮤니티와 그 광대한 역할을 맡는 일에 예속되어 있다. 소비자, 투자자, 디자이너, 공동 크리에이터, 제작자, 사상가, 컬레버레이터 등 형태도 다양하다. 진정한 경제적 가치는 사람들이 이와 같은 사회적 네트워크에 참여한 결과로 생기는 것이다. 시장 거래도 물론 경제모델에 중요한 공헌을 하지만 사회적 네트워크도 매우 중요하다. 6. 창조적인 파괴란 혁신적인 경제성장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창조성에 기초한 경제는 회사의 흥망성쇠를 가속화시킨다. 다양한 분야의 신생 기업 수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신생 기업이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지배적 행위자가 됐다. 설립된 지 오래된 큰 회사들은 창조적 경제모델에 어울리는 기업 문화를 새롭게 받아들이고 혁신을 꾀하지 않는 한 실패를 피할 수 없다. -출처: 브루스 누스바움, (창조적 지성), 21세기북스, pp.415-417
'공병호박사님이 읽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에게는 스납 조닝이 없는 가? -서남표 전 총장- (0) | 2013.08.06 |
---|---|
『마스터리의 법칙』 (0) | 2013.08.02 |
리더가 멀리해야 8가지 간사한 행동-한비자- (0) | 2013.08.01 |
창조적 지성 (0) | 2013.07.29 |
Business Book - 미국의 100년 세금 전쟁 『부의 독점은 어떻게 무너지는가』 (0) | 2013.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