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기사모음

당뇨병치료에 혁신불러올 인슐린 베타셀 외부배양기술

도일 남건욱 2015. 2. 9. 12:03

당뇨병치료에 혁신불러올 인슐린 베타셀 외부배양기술




2014년 한해를 빛나게 해준 10대 과학기술연구에 대하여 사이언스가 최근 발표했습니다.

인류의 삶을 혁신적으로 바꾸게 해줄지 모르는 10대 연구과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여 최근 순차적으로 관련 내용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소개해드린 것은 “빛을 이용한 기억조작이 가능한 시대” 로 광유전학에 관한 내용이였습니다.

오늘은 당뇨병 치료에 혁신을 불러오게 될 “인슐린를 생성하는 베타셀의 외부 배양기술”에 관한 내용입니다.

당뇨병

당뇨병치료에 혁신불러올 인슐린 베타셀 외부배양기술

먼저 당뇨병은 나와는 직접 관계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대한 당뇨병 학회에서 공개한 자료를 소개해드립니다.

2010년 이미 한국내 성인 10명중 1명이 당뇨병인 상황입니다. 아직 당뇨병까지는 아니지만 진행단계로 좀 더 시간이 지나면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4단계 수준 까지 포함한다면 더욱 높은 비율일 것입니다.

2050년 당뇨병

또 선진국병이라고 불리우는 국내 당뇨병 환자 증가 예상수는 2050년까지 190%가 더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한국이 아닌 먼 다른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며 바로 주변에서 쉽게 볼수 있는 일상적이고 대중적인 질병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대중적인 질병이 되어가고 있는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들은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원천적으로 당뇨병을 치료하기위한 유전자기술을 이용한 치료법들이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인슐린를 만드는 베타셀을 외부에서 배양하는 기술이 바로 그것입니다.  당뇨병의 원인 그리고 인슐린과 베타셀의 기본적인 이해를 하시면 이 기술을 쉽게 이해하실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당뇨병의 원인 그리고 인슐린과 베타셀의 기본적인 이해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부족하여 만성 고혈당증이 원인이 되는 질병입니다. 인슐린은 탄수화물과 관계되어 있으므로 인슐린의 부족은 결론적으로 신체내 모든 영양소 대사에 영향을 주게되고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오게 됩니다.

인슐린은 호르몬의 일종으로 포도당 수치인 혈당량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게 됩니다. 인슐린이 부족하게 되면 포도당이 오줌으로 배출되는 당뇨병에 걸리게 되는것입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는데 심한 경우 시력을 상실할수도 있으며 뇌졸증,심근경색등 치명적인 경우도 많아 심각한 상황이 될수도 있는것입니다.

당뇨병의 원인인 인슐린의 부족은 왜 발생하게 될까요?

1형 당뇨병의 경우 자가 면역반응의 이상으로 췌장의 베타셀이 파괴되어 인슐린 생산이 부족해 지는 경우이며 2형 당뇨병의 경우는 췌장의 베타셀의 숫자가 감소하고 기능이 저하되어 인슐린 생산이 부족해지면서 발병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췌장내 인슐린 생산을 맡고있는 베타셀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치료방법은 베타셀 자체를 건드리기 보다는 부족한 인슐린을 채워넣기 위해서 인슐린 주사를 직접 투입하는 방식이였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로 보기 힘들고 저혈당이 발생하는등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외에 다른사람의 췌장을 이식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역시 췌장을 이식해줄 공여자를 찾기 힘든점과 이식후 면역체계가 이식된 췌장을 공격하는 것을 막기위한 면역억제 치료의 부작용등이 발생할수 있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기존의 치료방식 부작용을 피해서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방법이 인슐린 유전자 치료방식으로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외부에서 베타셀을 배양하여 이식하는 치료법이라고 하겠습니다.

사이언스지는 이러한 외부 배탈셀 배양기술 관련 연구가 실용화에 보다 다가선  진일보를 보였기 때문에 2014년 세계 10대 과학기술 연구성과로 선정한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외적인 IT기술들도 대단하지만 이렇게 눈에 보이지 않는 영역에서 선도적인 기술을 만들어내는 것을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며 하루빨리 당뇨병도 완전히 정복될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