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일칼럼

나무늘보의 1페이지 동물병원 경영학 (4)

도일 남건욱 2006. 1. 9. 04:27

모든 전략의 궁극적 목적이 의료서비스의 소비자가 더 많은 Cost를 지불하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성취하고 만족과 행복감을 느끼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기술한 바 있으며, 이런한 관점에서  Marketing 전략을 Exchange(교환)으로 간주한다고 전술하였다.

약속한대로 마케팅을 통하여 교환(Exchange)을 하고자 하는 욕구의 5단계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점은 환경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환경분석은 크게 내부환경, 과업환경, 거시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부환경

                과 업 환 경

           거  시  환  경


마케팅은 팔고자 하는 사람과 사고자 하는 사람의 교환(Exchange)을 조장하는 데 있는데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에 내재되어 있는 욕구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매슬로의 욕구 5단계설에 의하면

생리적욕구 → 안전에 대한 욕구 → 사회적 욕구 → 존경받고 싶은 욕구 → 자기 스스로 달관하고 자아를 실현한 상태 로 나아가게 하는 욕구가 생기게 되어 동기를 발생시킴으로써 행동이 나타난다는 이론이다.


예를들면 생리적 욕구는 음식을 금전을 지불하고 먹는 생리적 욕구의 단계를 연상할 수 있을 것이고, 안전에 대한 욕구는 좀더 좋은 차를 산다던지 아파트에 살고싶은 욕구이며, 사회적 욕구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원하는 욕구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욕구에 의한 동기는 소비자의 행동, 즉 상품 구매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는 이론이다


※ Motivation : Maslow's Hierarchy of Needs

                                            

                Self-Actualization      ↑

                      Esteem              

                      Social                

                          Safety                 ↑

                   Physiological          


자 그렇다면 동물병원에 오는 환자와 주인을 행동하게 한 동기는 매슬로 이론에서 어느 단계에 해당이 될까?

우리는 아픈 동물이 병원에 내원했을 때 치료하기 전에 이런저런 검사와 이야기를 주고 받는 수순을 밟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런 방식일 것이다.

“ 강아지가 아파요‘ ”아~예 이런 검사를 하시구요, 검사결과 어떤 질병으로 판단이 됩니다.“ ”지금 이 질병을 치료하지 않으시면 강아지가 죽을 수도 있어요“

동물병원에서 주인이 강아지를 치료하라고 의뢰하는 것은 동물과 사람에 대한 안전에 대한 욕구로 간주된다. 강아지의 기생충 감염은 사람에게도 위해할 수 있다고 요 며칠사이에 TV방송에서 수차례 강조를 하는데 이런 정보를 들은 주인은 안전에 대한 욕구로 강아지의 기생충 구제와 예방을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는 것이다.

강남 대치동 윤신근 박사의 동물병원은 조선일보 하단에 광고를 하면서 소비자에게 어떤 동기부여를 제공하여 환자와 주인이 대치동으로 향하게 하는 행동을 유발하는 마케팅 정책을 수행하는 것일까?

곰곰이 생각해 볼 일이다.


이번글에서는 매슬로의 욕구5 단계설과 종교적 관점에서의 비교 및 분석을 시도해 보면서 종교적의 마케팅과 상업적 마케팅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소신을 풀어보고자 했으나 비몽사몽간에 머리가 정지된 탓에 글을 이쯤에서 마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