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박사님이 읽은 책

트렌드 키워드

도일 남건욱 2008. 2. 3. 11:38


공병호씨가 '트렌드 키워드'란 책을 읽고 몇 가지 눈길을 끄는 키워드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1. 욘족(Yawn족)
2000년대 들어서 새롭게 등장한 젊은 부자이면서 평범하게 사는 엘리트 계층.
욘족은 'Young and Wealthy but Normal'의 약자로서, 영국의 선데이 텔레그래프가
만든 조어. 욘족은 대저택을 소유하고 있지만 평범한 캐쥬얼을 입고 다니며,
요트나 자가용 비행기에 돈을 쓰기보다는 자선사업에 힘을 쏟고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조용하고 평범한 삶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보인다.

2. 슬로비(Slobbie)
-천천히 그러나 더 훌륭하게 일하며 사는 사람(Slow but better working people).

3. 브랜드 페르소나(Brand Persona)
브랜드 페르소나는 개성, 외모, 가치, 성별, 크기, 모양, 만족성, 지적 수준,
사회경제적 위치, 교육수준 등 소비자가 브랜드에서 연상할 수 있는
인간적 특성을 말한다. 미국의 저명한 TV쇼 진행자인 오프라 윈프리를
사람들이 만나고 싶어하는 이유는 그녀의 따뜻함, 베품, 동정심, 인간적임,
훌륭함이기 때문이다.

4. 글루미 제너레이션(Gloomy Generation)
우울한 세대를 의미하는 일이지만 혼자를 즐기는 사람을 뜻하는 말.
이들은 '나홀로족'이나 혼자 사는 '싱글족'과 비슷하지만 외로움을 감추지 않고
당당하게 외부에 드러내고 적극적으로 극복하려는 사람들.

5. 통섭(Consilience)
한 분야에만 집중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이론과 지식을 연결하여 통합하는 것.

6. 제 3의 공간(The Third Place)
1989년 레이 올드버그 교수가 처음으로 사용한 말로 집과 사회적 활동 공간 외에
스트레스를 풀거나 여유를 찾는 공간을 말함.

7. 알파걸(Alpha Girl)
1980년대 후반에 태어나고 학업, 운동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10대 남학생을 앞지르는 소녀들.

8. 튜닝(Tuning)
자신의 물건을 다른 사람의 것과 다르게 개조하거나 디자인을 다시 하는 행위.
오늘날의 튜닝은 자동차 엔진을 개조하거나 휴대폰, 의류, 운동화 디자인을 바꾸는
행위.

9. 라떼아트(Latte Art)
커피숍에 가서 라떼를 주문했는데 커피 잔에 아기자기한 예술 작품이 그려져 나온다.
마셔버리기엔 너무나 예뻐서 잠시 망설여진다. 우유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라떼'에
'아트'가 합쳐진 단어로, 우유 거품을 이용해 커피 위에 그림 그리는 라떼아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10여년 전 이탈리아에서 한 바리스타가 에스프레소 커피 위에
우유를 따르다가 나뭇잎 모양이 생겨나는 것을 보고 개발한 것으로 유래되어
해마다 국제대회가 열린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10. 블레임 룩(Blame Look)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켜 미디어에 등장한 사람의 패션을 따라하는 패션.
사회적으로 일으킨 사람들에게 미디어의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죄의 여부와 경중에
관계없이 그 인물이 스타가 되는 경향이 있다. 비난 받는 사람의 패션을 사람들이
무의식 중에 따라하는 블레임 룩도 여기서 생겨난 현상이다.

11.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젊고 건강하고 판단력 있는 사람뿐 아니라 어린이나 노인,
장애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상품 디자인을 말한다. 즉, 모두를 위한 디자인
(Design for All)이다.

12. 아우라(Aura)
예술 작품을 볼 때 그 작품에서 예술가의 혼이 들어 있는 듯한 고고한 분위기를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때 아우라를 느낀다고 말한다. 어떤 작품이나 물체에서
발산되는 독특한 분위기.

13. 브런치(Brunch)
아침(Breakfast)아 점심(Lunch) 사이에 먹는 식사의 합성어.
현재 서울 시내에 브런치를 내놓는 전문 레스토랑이 청담동, 압구정동, 이태원을 중심으로
20여개가 넘는다. 미국에서는 주말에 친구들끼리 늦잠자고 모여 같이 먹는 와플이나
머핀 같은 간단한 식사를 말한다.

14. 몰링(Malling)
쇼핑은 물론 식사, 게임, 오락, 산책 등 쇼핑몰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활동.
"쇼핑하게 하지 말고 몰링하게 하라" 이게 무슨 말일까? 미국이나 유럽의 대형
쇼핑몰들이 강조하는 마케팅의 중요 명제다.

15. 라이프스타일 드럭(Lifestyle Drug)
개인의 신체나 정신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의약품.
육체적 외모를 개선하기 위한 약, 성기능이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약, 그리고 웰빙을
위한 약 등이 이 범주에 포함된다. 라이프스타일 드럭이 일반화되면서 제약에서
브랜딩의 중요성이 날로 더해지고 있다.


-출처: 김민주, <2008년 트렌드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