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보조원제 '찬반을 말하다'
충북 민숭기이사 VS 약준모 백승준 회장권한 대행
오랫동안 약사사회의 뜨거운 감자였던 '약국보조원제도'가 최근 또 다시 '화두'로 등장했다.
의약단체와 일반인 팜파라치까지 가세해 무자격자 의약품판매가 대거 적발된 데다 최근 안전상비의약품의 편의점 판매와 맞물려 ‘약국보조원’의 필요성에 대한 찬반양론이 뜨거운 것.
아직까지는 약국보조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다. 실제 최근 약사공론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반대가 62.8%로 찬성(28.8%)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럼에도 약국보조원제도의 도입을 주장하는 목소리 역시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특히 충북지부는 초도이사회를 통해 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대약에 적극적 검토를 건의했다.
이에 본지는 약국보조원제도를 찬성하는 충북지부 민숭기 총무이사와, 이를 반대하는 약준모 백승준 회장권한대행의 기고를 통해 각각의 입장을 들어본다.
△약국보조원 양성해 약국 활성화해야
충북지부 민숭기 이사는 그동안 약사회가 정부와 국민의 요구와는 부합되지 않는 ‘약은 약사만이’라는 자의적 원칙론만 주장하다 슈퍼판매라는 최대재앙을 맞이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약방의 전성기(1950년~1960년대), 약국의 전성기(1970년~1980년대), 의사의 대량배출(1990년대), 의약분업으로 인한 의약품 통제권의 대변환(2000년대), 약사의 비처방 의약품 배타적 통제권 상실(2012년)이라는 역사에서 볼 수 있 듯, 특정 집단이 아닌 국민의 요구에 따라 변화하는 정부정책의 흐름을 읽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
슈퍼판매 역시 비처방 의약품의 구매자인 국민은 시간과 공간을 충족시켜주는 ‘약국’을 원하는데 약사회는 ‘약사’를 우선시했다는 것이다.
민 이사는 “이제 그나마 남은 약사의 비처방의약품 통제권을 확보하려면 국가정책 결정의 키워드를 파악해 약사회도 ‘약사’위주에서 ‘약국’위주 정책으로 바꿔 약국 활성화를 통해 약사의 살 길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를 위해 약국보조원제도를 양성해 약국을 활성화 시키는 것만이 지금으로서는 약사회가 택해야 할 길이고 또한 약사의 살 길”이라고 강조했다.
△약국경영 활성화는 ‘보조원’이 아닌 ‘시스템’
이에 대해 약준모 백승준 회장권한대행은 약사의 고유 역할의 일부를 직원에게 넘긴다고 해서 약국의 업무가 향상되고, 경영이 활성화 되는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백 회장은 “직원의 관리는 경영자의 인력 활용에 대한 능력이지 그 직원에 대해 어떤 자격이 주어진다고 해서 약국의 업무가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며 “약국보조원이라는 것을 양성화 혹은 제도화 하고자 하는 움직임에 대해 의아함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약국경영 활성화에 필요한 것은 증가된 약국 업무와 변화된 약국 환경에 대한 경영지표와 정보, 약국내 적정 근무인력 확보와 이의 적절한 업무 배분, 효과적인 고객응대 프로토콜 등이라는 것.
또한 “이를 약국 경영자가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 제공 및 확대, 경영지원팀의 운영 혹은 GPP를 통한 약국 시스템의 상향 평준화 도모 등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안전상비약 편의점 판매정책과 관련해 “국가가 직역 주체의 최소한의 권익보장을 외면하고 통제를 도외시 할 경우 자본에 의한 의료서비스의 차별화는 불보듯 뻔하다”며 “약국의 역할과 위상 감소가 가속화 될 시에 국가재난상황에 과연 기민하게 대처가 가능할지, 효과적으로 국민보건 수호가 가능할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의약단체와 일반인 팜파라치까지 가세해 무자격자 의약품판매가 대거 적발된 데다 최근 안전상비의약품의 편의점 판매와 맞물려 ‘약국보조원’의 필요성에 대한 찬반양론이 뜨거운 것.
아직까지는 약국보조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다. 실제 최근 약사공론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반대가 62.8%로 찬성(28.8%)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럼에도 약국보조원제도의 도입을 주장하는 목소리 역시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특히 충북지부는 초도이사회를 통해 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대약에 적극적 검토를 건의했다.
이에 본지는 약국보조원제도를 찬성하는 충북지부 민숭기 총무이사와, 이를 반대하는 약준모 백승준 회장권한대행의 기고를 통해 각각의 입장을 들어본다.
△약국보조원 양성해 약국 활성화해야
충북지부 민숭기 이사는 그동안 약사회가 정부와 국민의 요구와는 부합되지 않는 ‘약은 약사만이’라는 자의적 원칙론만 주장하다 슈퍼판매라는 최대재앙을 맞이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약방의 전성기(1950년~1960년대), 약국의 전성기(1970년~1980년대), 의사의 대량배출(1990년대), 의약분업으로 인한 의약품 통제권의 대변환(2000년대), 약사의 비처방 의약품 배타적 통제권 상실(2012년)이라는 역사에서 볼 수 있 듯, 특정 집단이 아닌 국민의 요구에 따라 변화하는 정부정책의 흐름을 읽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
슈퍼판매 역시 비처방 의약품의 구매자인 국민은 시간과 공간을 충족시켜주는 ‘약국’을 원하는데 약사회는 ‘약사’를 우선시했다는 것이다.
민 이사는 “이제 그나마 남은 약사의 비처방의약품 통제권을 확보하려면 국가정책 결정의 키워드를 파악해 약사회도 ‘약사’위주에서 ‘약국’위주 정책으로 바꿔 약국 활성화를 통해 약사의 살 길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를 위해 약국보조원제도를 양성해 약국을 활성화 시키는 것만이 지금으로서는 약사회가 택해야 할 길이고 또한 약사의 살 길”이라고 강조했다.
△약국경영 활성화는 ‘보조원’이 아닌 ‘시스템’
이에 대해 약준모 백승준 회장권한대행은 약사의 고유 역할의 일부를 직원에게 넘긴다고 해서 약국의 업무가 향상되고, 경영이 활성화 되는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백 회장은 “직원의 관리는 경영자의 인력 활용에 대한 능력이지 그 직원에 대해 어떤 자격이 주어진다고 해서 약국의 업무가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며 “약국보조원이라는 것을 양성화 혹은 제도화 하고자 하는 움직임에 대해 의아함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약국경영 활성화에 필요한 것은 증가된 약국 업무와 변화된 약국 환경에 대한 경영지표와 정보, 약국내 적정 근무인력 확보와 이의 적절한 업무 배분, 효과적인 고객응대 프로토콜 등이라는 것.
또한 “이를 약국 경영자가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 제공 및 확대, 경영지원팀의 운영 혹은 GPP를 통한 약국 시스템의 상향 평준화 도모 등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안전상비약 편의점 판매정책과 관련해 “국가가 직역 주체의 최소한의 권익보장을 외면하고 통제를 도외시 할 경우 자본에 의한 의료서비스의 차별화는 불보듯 뻔하다”며 “약국의 역할과 위상 감소가 가속화 될 시에 국가재난상황에 과연 기민하게 대처가 가능할지, 효과적으로 국민보건 수호가 가능할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
관련기사보기
· 약국 판매보조원제 찬성 28.8%…반대 62.8% ( 2012-07-16 14:52:02 )
· 충북 "약사보조원제 공론화 통해 약국 방향 잡자" ( 2012-06-08 12:13:22 )
· "약국 보조원 도입하면 카운터 합법화하는 꼴" ( 2012-04-05 18:39:09 )
· 약사법 통과되면 약국보조원 다시 '뜨거운 감자'? ( 2012-02-22 00:54:44 )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지(三知)의 교훈 (0) | 2012.08.23 |
---|---|
고준위 방폐장 지금 지어도 늦다 (0) | 2012.08.23 |
지자체 배출 '약국 전산매니저'…'기대반 우려반' (0) | 2012.08.01 |
등산과 등반, '트레킹'은 무슨 차이인가? (0) | 2012.07.17 |
의료행위란? (0) | 2012.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