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일칼럼

winXP OS에 SSD 설치하다

도일 남건욱 2012. 10. 18. 12:26

최근 HP Mini 210 넷북에 삼성 ssd 128 하드를 교체하면서 일주일동안 컴 공부를 하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넷북에는 아무래도 winXP가 좋은 것 같습니다. Win7 도 아직은 괞찬지만....


WinXP가 OS인 데스크탑(이엠텍아이엔씨의 ESTAR ST 7050 AM2 HDMI OVER 보드)에도 ssd 128을 설치해서 사용해보니 만족스럽습니다.


WinXP에도 AHCI 설정이 가능하게끔하는데 공부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넷북 hp mini 210-1082tu 모델의 cmos에는 AHCI 설정을 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cmos에는 AHCI 설정을 할 수 없게되면 SSM의 트림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데, 다행히 삼성SSD128과 동봉해오는 SSD Magiction 프로그램에서 최적화 기능이 바로 트림기능을 대신하더군요.... 비록 수동으로 주기적으로 실행시켜야 하지만..


 

윈7프리미엄 OS 넷북 램2기가 중에서 램드라이브 크기는 256 mb정도 설정하는 것이 안정적이더군요
SSD 128 장착후 넷북의 아킬레스는 램의 용량이더군요....  보드가 4기가 정도만 받아져도....

 

덕분에 acronis의 트루이미지 사용법과 고스트 사용법에 대해서 숙지를 했고, 윈도우 부팅시디 제작법도 완전히 숙달이 된 상태입니다. 


또 이참에 유무선네트웍에도 맥어드레스에 암호를 걸어서 스마트폰 와이파이 간섭에 대해서 좀더 안정성을 보장받도록 설정했습니다.


모든 컴에 대해서 백업시스템을 구축해서 더이상 데이타 복구에 고생하지 않도록 해 두었습니다.


Win7 넷북의 전원스위치를 켜는 순간부터 바탕화면이 나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34초 걸리는 반면에 winXP 기반의 데스크탑은 40초가 소요되는군요


넷북은 윈도우7만 깔려있는 반면에 아무래도 데스크탑 XP에는 시작프로그램이 많이 설치되어 있어서 부팅시간이 많이 걸리는 듯 싶습니다.


동일한 넷북에 Win7대신 winXP를 설치해서 부팅을 해보니 27초-30초 걸리는군요

27초는 바탕화면이 보이는 시간이고 30초는 백신이나 기타 시작프로그램이 돌아가는 시간입니다.

동일한 기종에서 SSD 하드 장착시 Win7 이나 winXP 부팅시간은 비슷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구형데스크탑이나 넷북을 ssd128 (10만원대)로 바꾸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는 생각입니다.


다음 과제는 10인-12인치 네트웍 터치 모니터 구입과 적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