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박사님이 읽은 책

밖에서 안으로 보기

도일 남건욱 2013. 12. 9. 09:54

얼마 전에 보낸 메일에 램 차란의 최근작

(세계 경제 축의 대이동)에 관한 이야기를
보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축의 이동에 맞서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축의 이동은 최전선의 관리자들에서부터 CEO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도자들이 전혀 새로운 시각을 가질
필요성을 창출한다.
다시 말해, 그 지도자들은 사업을 ‘밖에서 안으로’의
시각, 즉 다른 어딘가에 있는 지도자의 시각으로 보고,
전 지구적 변화를 자신의 근저에 있는 가정이나 
경험 법칙에 오염되지 않은 시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2. 당신의 사업과 무관해 보이는 힘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결합되어 당신이 속한 산업이나 회사에
기회와 위협을 창출하는 지를 이해하려면 신선한
시각으로 세계를 보아야 한다.
즉 어떤 면에서는 곁눈질로 보아야 한다.
3. 당신의 사업 모델이 무엇이든,
그것은 어느 지점에서 새로운 경쟁자들과
새로운 기회들에 대해 시대에 뒤진 낡은 것이
될 것이다. 그 지점에서 그 사업의 가치는 급격히 하락할지도
모른다. 만약 당신이 밖에서 안으로의 시각으로
열심히 관찰한다면 당신이 이행하기에 딱 맞는 시점이
언제 다가올지 알게 될 것이다.
4. 그 지점은 조만간이 될 수도 있고,
몇 년 후가 될 수도 있다. 또 당신은
쇠퇴를 방지하기 위해 생산라인을 축소하고
사업부를 매각하거나 사업 모델을 혁신하는 등과
같은 급진적 조치를 언제 취해야 할지를 알게
될 것이다.
5. 밖에서 안으로의 시각은 위협뿐만 아니라 기회를
탐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기회와 위협들은
종종 거시적 추세로부터 잘 드러나지 않는다.
그것을 드러내려면 무언가 2차적 사고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6. 예를 들면 중국은 그들이 지배하기를 원하는 특정 산업을
표적으로 삼는다는 점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래서 이들과 정면으로 맞서 싸우기를 피해야 한다는 점도
거의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그것에 편승할 수는 없을까?
그런 산업들은 무슨 자원-원료, 에너지, 혹은 인제-을
필요로 하고, 중국은 이 자원들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만약 기술이 필요하다면 중국은 더 많은
외국 기업들이 들어오도록 허용할까?
또 그것은 북반구 기업들에게 어떤 기회를 창출할까?
7. 이 시나리오는 지금 연간 약 1,800만대가 팔리는
중국의 자동차 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목표는 향후 20년 안에 생산을 연간 3,600만대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중국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들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따라서 통상적인 엄격한
기술이전 요구 없이 부품 공급업체들이 중국에 
투자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8. 이것은 부품업체들이 안에서 밖으로의 시각으로는
보지 못할 거대한 성장의 기회다.
그러나 델파이는 밖에서 안으로의 시각으로
보았고 그 기회를 일찍 포착했다.
오늘날 델파이는 중국에 16개의 100퍼센트 소유 및
합작 공장-델파이가 최대 자본과 경영권을 지닌-
과 두 개의 연구소와 개발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델파이는 증대하는 수요에 맞추기 위해 그 공장들의
생산능력을 확대한 계획이고,
여러 개의 새로운 공장을 고려하고 있다.
-출처: 램 차란, (세계 경제 축의 대이동), PP.194-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