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경영기사모음

약업계 "슈퍼판매, 종편 개편-광고시장 겨냥한 것"

도일 남건욱 2011. 6. 14. 16:43

약사들은 물론 일부 제약사들도 일반약 약국외 판매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3일 복지부의 '의약품 재분류' 및 '당번약국 5부제'로 슈퍼판매 논란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것으로 판단했지만, 최근 청와대가 이를 번복하고 슈퍼판매를 재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데 대한 반응이다.

이들 약사와 제약사는 이번 슈퍼판매 재추진 방침이 정부의 종합편성채널과 맞물려 있다고 보고 있다.

현재 전문약은 방송광고가 금지돼 있는 만큼 안전성이 확보된 10여개 품목을 일반약으로 전환해 방송광고가 가능토록 하는 방안을 정부는 추진하고 있다.

또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품목들을 의약외품이나 자유판매약으로 분류하겠다는 방침 역시 대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동시에 광고시장의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의도라는 것이다.

의약품의 안전성 문제를 '국민 편의성'이라는 것으로 포장하고 있지만 결국은 시장 활성화를 궁극적 목표로 두고 진행되고 있다는 의구심을 갖고 있는 셈이다.

인천의 A약사는 "슈퍼판매는 종편과 맞물려 있다"면서 "약국 시장을 슈퍼에 내줌으로써 기업간 시장선점을 위한 경쟁을 촉발시키고 이를 통해 광고시장을 확대하겠다는 의미"라고 꼬집었다.

전남의 B약사는 "현 정부가 시장주의적 시각을 갖고 있는 만큼 현 정부 출범 당시부터 슈퍼판매가 허용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면서 "종편 등으로 인한 광고시장 활성화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일부 제약사도 정부의 슈퍼판매 방침 번복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슈퍼판매가 가시화되면 기존 제약업계가 시장확대라는 측면에서 비단 유리한 측면만을 갖고 있지는 않은 탓이다..

대기업 계열의 제약사가 대기업의 유통망을 활용해 자사 제품을 경쟁적으로 진열할 경우 오히려 기존 시장조차 빼앗길 수 있다는 것이다.

C제약사 관계자는 "슈퍼판매가 되면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 등으로 오히려 업계는 시장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면서 "솔직히 슈퍼판매가 국민편의 차원보다는 정부의 종편채널 개편과 맞물려 있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D제약사는 "의약품이 약국으로 풀리면 광고비 지출 등이 가장 큰 부담으로 다가올 것"이라며 "우리 제품이 약국 외의 장소에 풀리더라도 유통을 할지 여부는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정부의 슈퍼판매 방침은 약사법 개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올해 정기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을 경우 현 정부 임기내에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